나는 우리나라에 자가용이 처음 생산되던 시기 첫 자가용으로 포니를 샀다. 그다음 프레스토가 나와서 그 차로 바꾸고 또다시 엑셀이 나왔고 엘란트라가 나와서 차를 교체했다 쏘나타가 나오고 이에프소나타가 신형으로 나와서 또다시 이에프 소나타로 교체를 하고 한동안 타다가 쌍용의 체어맨으로 교체를 했다.
자동차를 한번 사면 5년 정도 주기로 자동차를 바꾼 것 같다. 그사이 우리나라에도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생겨났지만 첫사랑이 무섭다고 나는 언제나 현대차만을 고집하다가 나이 들어서는 쌍용체어맨으로 교체를 했다. 정말 어려웠던 시기 개발도상국에서 지금 선진화 문턱까지 와 있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발전은 현대와 역사를 같이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1967년에 설립되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는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로 인정받으며 나라의 부흥과 기업의 성장을 함께 동반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에 대하여 알아보자.
1. 현대자동차의 연혁
회사창립: 1967년
사업분야: 완성차 생산/판매
생산제품: 승용차, RV, 상용차, 친환경차
1967-1999 : 현대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의 도전과 함께하다
2000-2004 : 자동차전문그룹. 세계시장의 문을 열다
2005-2010 : 쇳물에서 자동차까지 글로벌경영을 가속화하다
2011-2019 : 기술혁신으로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동행하다
2020-2022 : 스마트모빌리티 솔루션기업의 대항해가 시작되다
현대자동차의 연혁을 살펴보면 창업주 정주영 회장이 1967년 중앙자동차(현대자동차의 전신)를 설립하여 그 해에 국내 최초로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출발을 알렸다. 현재는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운영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현대자동차는 ‘인류애를 향한 진보’를 목표로 기술의 진화를 실현하며 인류를 위한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연혁을 살펴보면
1967년 : 중앙자동차 회사 설립,, 독자모델 포니 개발.
1970년대: 국내 시장에서 경제성과 신뢰성을 갖춘 모델들을 출시하여 대중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된다.
1980년대: 국제 시장으로 진출을 시작하여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현지 조립공장을 설립하고 현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광고 캠페인을 실시했다.
1990년대: 기술 혁신과 품질 향상에 주력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며 승용차뿐만 아니라 SUV와 경차 등 다양한 차종을 출시하게 된다.
2000년대: 현대자동차는 "차량으로서의 가치"와 "고객을 위한 가치"를 강조하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차량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게 된다.
2010년대: 친환경적인 차량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하여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에 주력하여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게 되며 또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과 연결성을 강조하는 차량을 개발한다
2020년대: 인류를 향한 진보를 20192019년부터 회사의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하며 이를 위해 자동차 회사가 아닌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으로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이어가며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와 인간 중심의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 것을 기업의 목표로 전기차와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 차량의 개발과 판매를 강화하며, 미래 기술인 자율 주행과 연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차량 안전 기술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더 나은 운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은 아래와 같이 [인류를 향한 끊임없는 진보]라는 현대가 표방하고 있는 가치에 잘 나타나 있다.
"현대자동차는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한다."
1) 무한책임정신 : 고객의 안전과 행복에 대한 무한책임정신은 품질경영으로 구현되며,, 우리 사회를 위한 무한가치 창조로 이어집니다.
2) 가능성의 실현 : 하나의 목표달성에 안주하지 않고 늘 새로운 목표를 향하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더 큰 미래를 창조합니다.
3) 인류애의 구현 : 인류를 위한 가치,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은 사람에게, 더 신속하게 제공하여 인류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합니다.
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융합과 변화가 일반화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현대자동차는 이와 같은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주목하며, 앞선 기술을 동력으로 창의적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50여 년간 지나온 여정에는 늘 ‘사람’이 있었습니다. 인류의 꿈이 없었다면 우리의 기술 혁신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희망의 여정을 함께해 온 현대자동차는 고객에게 더 가치 있는 시간을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2019년 새로운 브랜드 비전 ‘인류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수립했습니다. 이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을 합니다. 자유로운 이동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잇고, 공간과 사물을 연결하며, 고객의 시간에 가치를 더합니다. 사람들의 일상을 보다 세심하게 이해하여, 삶의 모든 순간을 새로운 가치로 채워주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류를 향한 진보를 멈추지 않겠습니다.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이 사회에 대한 강한 헌신에 기반합니다. 우리는 인류를 위해 옳은 일을 하고자 존재합니다. 휴머니티의 실현은 사람들의 일상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현대인들은 한정된 일상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 것을 원하며, 우리는 이러한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의미 있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모든 인류의 더 나아진 삶을 위해 우리는 시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방향의 진보를 시작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가치 있는 시간으로 새롭게 바꾸고, 모든 순간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단지 이동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의 삶을 가장 가치 있는 순간으로 이어주는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 모빌리티입니다.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사업망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하며 43개국 463개 사업장이 있다.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사업망을 살펴보자
1) 생산시설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에 다수의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생산 시설은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터키, 체코 등에 위치해 있으며 이러한 생산 시설은 현지 수요에 맞춰 자동차를 생산하고 지역 경제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
2) 연구(R&D):
현대자동차는 세계 각지에 연구 및 개발(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Namyang 연구소를 비롯하여 미국, 독일, 인도, 중국 등에 연구 및 개발 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술 혁신과 차량 개발에 주력하고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3) 판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 각지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한다.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 현지 판매 및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통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차량을 공급하고 있다
4) 협력사와 파트너십
현대자동차는 국제적인 협력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기술을 공유한다. 다양한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고 있다.
5) 수출: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국가로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하며 현지 시장에 적합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해외에서 생산 기반을 구축하여 현지 시장에 직접 차량을 생산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사업망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
4. 현대자동차의 향후비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자동차의 향후 비전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혁신과 투자를 통해 미래에 대비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새로운 사업의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1) 전기차 개발:
전기차는 저비용의 전기 충전소 인프라와 함께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모델과 주행 거리 옵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주행 성능과 충전 시간은 기술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전기차의 생산량과 다양한 모델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차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그중 일부는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모델이며, 충전 인프라 개선에도 주력하고 있다.
2) 수소차 시장 확대:
수소차는 수소 연료 전지의 충전 시간이 짧고, 긴 주행 거리를 지원하며, 주행 중인 차량의 배출 가스는 순수한 물밖에 없기 때문에 수소차의 향후 전망은 기술 발전, 인프라 개발, 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개발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한 차량을 출시하고 있다. 수소차는 영국, 독일,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3)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안전성과 운전 편의성을 높여주는 잠재력과, 운전자의 오류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 체증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자율주행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레벨 3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차량을 개발하고 시장에 선보였다.
4)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와 협력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 중국 등 신흥 시장에서의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포니 자동차에서 출발한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 혁신과 환경 친화적인 차량 개발에 집중하여, 세계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 중 하나로 성장하였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